카테고리별 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모공 동안의 기본 조건, 빈틈없는 모공탄력!
-특징
피지선에서 분비된 피지가 배출되는 입구인 모공은 현미경으로 100배 이상 확대해야만 볼 수 있는 땀구멍과 달리 육안으로도 쉽게 확인 할 수 있는 제법 큰 구멍입니다. 여기서 배출되는 피지는 피부에 영양을 주고 피부를 보호하는 작용도 하지만 이 피지의 양이 많아짐과 동시에 모공 또한 넓어지고 이 피지 배출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여드름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모공의 지름은 약 0.02~0.05mm 정도로 피부 2cm당 100~120개 가량 분포하는데, 평소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임신, 계절, 생리주기, 자외선 등에 의해 피지 분비가 심해지기도 하는데, 이때 모공이 열려 있으면 모낭 내부로 세균 침입이 용이해져 피부트러블을 일으키기 쉬워집니다. 
한번 넓어진 모공의 크기를 줄이는 것은 상당히 힘든 치료이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빠른 대처가 필요합니다.
-모공확장 원인
1. 과도한 피지 분비
호르몬 등의 영향으로 사춘기 이후 모공을 통해 빠져 나오는 피지가 많아지며 이것이 배출되는 통로가 자연적으로 넓어지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배출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구멍은 좁은데 나오려는 피지의 양은 늘어나 점점 더 모공은 커지기만 합니다.
2. 피부탄력 저하
나이가 들어가며 콜라겐 섬유가 감소하고, 피부에 탄력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모공을 조여주는 힘이 떨어지게 되면서 모공이 커지게 됩니다.
3. 여드름
여드름과 모공은 뫼비우스 띠 위에 선 관계처럼 서로 얽히고 설킨 관계로 피지 분비가 제대로 되지 못하면서 발생한 여드름은 모공 확장의 원인이 됩니다.
4. 유전적 요인
피지의 분비를 촉진하는 안드로겐 호르몬에 대한 피지선의 반응도는 사람마다 다른데 이는 유전적인 영향도 있을 수 있습니다.
5. 소극성 속모증
본래 모공 속에는 털이 하나만 존재하는데 어떠한 이유 등으로 인해 하나의 모공안에 수십개의 솜털이 함께 존재하면서 모공이 넓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공 종류
1. 피지 모공 : 주로 T나 U존에 많이 분포하는 것으로 피지의 과다 분비가 원인이 됩니다.
2. 블랙헤드 모공 : 코나 볼 주변에 많은 모공으로 피지와 노폐물이 함께 쌓여 생깁니다.
3. 여드름 모공 : 여드름 균에 의해 염증을 일으켜 생기는 모공입니다.
4. 띠모양 모공 : 양 볼 하부에 많은 모공으로 모공과 모공이 연결되어 주름 상태로 보입니다.
5. 처진 모공 : 콜라겐 부족에 의해 발생한 모공으로 주로 양 볼에 세로 모양으로 분포합니다.